posted by 아모르 마델리아 2018.01.12 23:22


  

애드센스 통계 실적보고서 보는 방법

수익을 더 내기 위해서 여러개의 블로그 글을 쓰는 것 보다도 현재 상황에 대한 통계를 분석하고 적절한 조치를 하는 것이 오히려 더 큰 효과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. 물론 일반적인 상황에서 그런 경우는 드물지만 그만큼 통계는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활용 가치가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구글 애드센스는 사용자의 개별 코드와 광고단위의 개별 코드 등을 활용해서 거의 실시간의 통계를 <실적 보고서> 탭을 이용해 알려주고 있습니다. <실적보고서> 중에서도 <기본보고서>탭에 표시되는 항목들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K-20170105-113058.jpg

 

# 예상 수입 

- 현재까지 개략적으로 산정된 예상 수입입니다. 

- 지급 정산이 되는 다음달 2~3일까지 예상 수익은 사실상 해당 월의 수익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- 통상 1,000$를 기준으로 적게는 0$ 많게는 00$ 수준의 정산 수익금 변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 (개인별 상이)

- 유튜브용 애드센스의 추정수익과 같다고 보면 편합니다.

 

# 페이지뷰

- 페이지 내 광고 갯수와는 상관없이 한 페이지를 본 사용자의 수, 페이지를 본 횟수를 말합니다.

- 한 페이지 안에 광고가 여러개 있어도 어떤 사람이 1번 페이지를 보면 페이지뷰는 1입니다.

- 유튜브용 애드센스의 조회수와 같은 개념입니다.

 

# 노출수

- 광고요청 1회당 하나의 광고가 사이트(페이지)에 게재되면 노출수는 1입니다.

- 광고단위가 3개라면 통상 노출수 3으로 볼 수 있지만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.

- 사용자 마다 그리고 콘텐츠 등에 따라서도 제각각 입니다.

- 통상 3개 광고단위를 한 페이지에 배치했다고 가정하면 노출수는 약 2~3 수준입니다.

 

# 클릭수

- 사용자 (방문자)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.

- 이 클릭수에 따라 일정한 수익금이 예상수입에 반영됩니다.

- 각 클릭은 동일한 광고라도 날짜나 시간대별로 차이가 있습니다.

 

# 페이지 RPM

- 페이지 조회 1,000회당 예상 수입입니다.

- 개인이나 각 사이트 마다 방문자수 및 페이지뷰가 다르다 보니 RPM을 보면 현재 추세를 가늠하기 좋습니다.

- 일종의 수익 척도로 보시면 좋습니다.

- 만약 현재 페이지RPM이 5달러인데, 예상 페이지뷰가 1,000뷰라면 이날의 예상 수입은 5달러입니다.

- 하지만 개인별, 날짜별, 시간대별 수시로 변화하므로 개략적인 참고 자료로만 보는 것이 좋습니다.

- 페이지RPM = (예상수입 / 페이지 조회수) * 1,000

 

# 노출 RPM

- 페이지뷰 RPM과 같은 개념으로 노출수 대비 예상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.

- 페이지뷰 RPM과 항목만 다르고 적용방식은 같습니다.

 

# 조회가능 Active View 

- 여전히 베타 버전으로 테스트 중인 통계 척도 입니다.

- 측정 가능 노출수 중 조회 가능한 노출수의 비율이라고 설명합니다.

- 광고 영역의 50% 이상이 1초 이상 화면에 표시되는 경우 조회 가능 (액티브뷰)로 집계된다고 합니다.

- 사용자(방문자)가 실제로 광고를 볼 가능성 (본 횟수)를 측정하는 통계라고 합니다.

- 광고단위의 유의미성에 대한 척도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추정합니다.

 

 

위 항목별 내용에 대해서 확인하셨다면 좌측 탭의 <일반보고서> 메뉴 중 사이트, 국가, 광고단위, 플랫폼, 제품, 광고 크기, 입찰 유형, 타겟팅 유형, 맞춤채널, URL 채널 등의 세부 보고서를 확인하여 실적 통계를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.

 

애드센스는 사용자가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따라서 그에 대한 반응이 모두 다르므로 현재 자신이 만들어낸 콘텐츠에 대한 광고의 반응은 스스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.

 

가령 사이드바에 300x1050 초대형 세로 광고를 설치해두고 광고가 크니까 사람들이 잘 보겠지? 생각하고 그냥 방치한다면 그 광고의 효율이 좋은지 나쁜지는 영영 확인할 수 없습니다. 

 

이럴 때 <실적보고서>의 통계들을 확인하고 광고 배치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 다른 대안을 마련하여 광고 효율을 높이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. 

 

위와 같은 방식으로 통계를 확인해 보신다면 최소한의 광고 효율 상승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. 참고로 애드센스 전용 앱도 있으므로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편리하게 활용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.

 

K-20170105-115296.jpg

△ 구글 애드센스 앱 앱스토어 서비스 예시 화면

 

※ 애드센스 앱 (구글 플레이 스토어)

※ 애드센스 앱 (애플 앱스토어)

 


티스토리 툴바